반응형
子夏曰: “君子有三變:(자하왈 군자유삼변) 望之儼然, 卽之也溫, 聽其言也厲.”(망지엄연 즉지야온 청기언야려)
子夏曰: “군자에게는(君子) 세 번의 변화가 있는데(有三變): 멀리서 보면(望之) 장엄하고(儼然), 다가가면(卽之也) 따뜻하고(溫), 그 말을 들으면(聽其言也) 명확하다(厲).”
儼然者, 貌之莊. 溫者, 色之和. 厲者, 辭之確.
엄연은(儼然者), 모습이(貌之) 장엄한 것이다(莊). 온은(溫者), 얼굴빛이 화락한 것이다(色之和). 려는(厲者), 말이 명확한 것이다(辭之確).
○ 程子曰: “他人儼然則不溫, 溫則不厲, 惟孔子全之.”
○ 程子曰: “다른 사람은(他人) 장엄하면(儼然則) 따뜻하지 않고(不溫), 따뜻하면(溫則) 명확하지 않은데(不厲), 오직(惟) 공자는(孔子) 그것을 온전히 갖추었다(全之).”
謝氏曰: “此非有意於變, 蓋並行而不相悖也, 如良玉溫潤而栗然.”
謝氏曰: “이것은(此) 변하는 것에(於變) 뜻이 있는 것이 아니라(非有意), 대체로(蓋) 함께 행하면서(並行而) 서로 어그러지지 않으니(不相悖也), 마치(如) 좋은 옥이(良玉) 따뜻하고 윤기가 있으면서(溫潤而) 단단한 것과 같다(栗然).”
반응형
'오서(五書) 읽기 > 논어집주(論語集注)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논어집주(論語集注) 자장(子張) 19-11] 대덕불유한(大德不踰閑) / 큰 뜻을 먼저 세워라 (0) | 2024.10.09 |
---|---|
[논어집주(論語集注) 자장(子張) 19-10] 신이후노 신이후간(信而後勞 信而後諫) / 믿음이 모든 것의 시작이다 (0) | 2024.10.09 |
[논어집주(論語集注) 자장(子張) 19-8] 소인필문(小人必文) / 소인은 반드시 잘못을 포장한다 (0) | 2024.10.09 |
[논어집주(論語集注) 자장(子張) 19-7] 학이치기도(學以致其道) / 백공과 군자의 공통점 (0) | 2024.10.09 |
[논어집주(論語集注) 자장(子張) 19-6] 절문근사(切問近思) / 절실하게 묻고 가까이 생각하라 (0) | 2024.10.09 |